세계지도 도법과 대한민국 전도, 주변도 보기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6.12.22 13:52 라이프/동물,자연

학창시절에 사회과 부도라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있는 줄 모르겠는데, 지도 보는 걸 좋아했던 저로써는 사회과 부도를 자주 보곤 했고, 특히 세계지도를 보면서 다른 나라들의 땅 크기를 보면서 부러워 했 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한때는 지도 제작하는 일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그렇다고 지도에 대해서 잘 아는 건 아니지만요.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겠습니다만,  세계지도에 나라별 크기가 많이 왜곡되어 표현되어 있습니다

저도 조금 학습을 해보니 지도를 표현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더군요.



그중에 가장 많이 접했던 메르카토르 도법의 지도입니다. 굉장히 익숙한 세계지도입니다. 구 모양의 지구를 펼치면서 극지방으로 갈수록 왜곡이 심하게 표현되는 지도지요. 한때 강대국 일 수록 크게 표현했었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리저리 검색해 본 바로는 사실이 아닌듯 합니다. 이 도법 자체가 왜곡이 좀 나타나는 표현방식 같네요. 항해에 편한 지도라는 말도 있던데 정확한 정보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위 지도는 로빈슨 도법이라고 하는데요. 지구 모양에 근접하게 펼쳐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지도를 보면 아프리카 대륙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수 있죠



위 지도는 적색각이상자를 위한 지도입니다.



세계지도를 봤으니 대한민국 지도도 봐야겠죠. 이 지도 보니 갑자기 근래 지진 났던 곳을 찾아보게 되네요.



그리고 대한민국 주변도 입니다. 이렇게 보면 대한민국이 통일되면 일본크기에 일방적으로 밀리지는 않는 것 같네요.

이렇듯 우리가 자주 보는 지도가 많은 부분에서 왜곡되어 표현된 부분이 많음을 알게 됩니다. 위의 지도들은 국토지리정보원이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았는데요. 사이즈별로 다양하게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클릭

필요 하신분은 다운 받아서 활용하셔도 될 것 같구요.


[위 캡쳐 클릭시 관련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또 위 캡쳐와 같이 세계 국가별 크기비교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이 사이트에도 가셔서 나라크기를 비교해보면  상당히 재미있기도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