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으로 문제를 야기 시키는 가짜뉴스 신고하기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8.10.06 20:28 정치,사회/사회,경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가짜뉴스

그 중 유튜브 채널은 가짜뉴스가 양산되거나 왜곡된 정보를 퍼트리며 수익까지 창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이 되었다.

많은 구독자 수를 자랑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바탕으로 극우채널들의 극성이 나날이 더해지고 있다.


한때 팟캐스트와 같은 대체 정보매체를 통해 진보세력이 기레기를 대신하여 정의를 바로 세우는데 노력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고 자신들의 입지와 자리를 잃어가던 극우세력이 유튜브등 새로운 매체를 통해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다.

극우세력보다 유튜브 선정에서 한반짝 뒤쳐지면서 이들 극우채널은 가짜뉴스와 왜곡정보를 퍼트리며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급성장 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서울의 소리>라는 바른 얘기를 하는 유튜브채널에서 가짜뉴스를 양산하던 극우채널에 응징 취재 영상을 올린 뒤에 수많은 신고를 당해 수익이 끊기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이들 극우세력은 자신들의 세력을 중심으로 올바른 얘기를 하는 채널과 조직에게 단체행동으로 힘을 과시하고 있는 상태다

안보면 그만이지 않냐고 하겠지만 최근 가짜뉴스 진원지를 밝히기 위해 기획취재를 했던 한겨레 기자도 한동안 가짜뉴스 채널을 보고 있다보니 극우채널에서 양산된 정보들을 하마터면 믿을뻔 했다라고 했을 정도로 이들의 행태를 가볍게 볼 일이 아니게 되었다.


따라서 이들 극우채이 더이상 설치지 않게 하기 위한 첫번째 조치로 쓰레기 콘텐츠를 양산하는 작업이 어렵도록 자금을 끊어놔야 한다.

지난 보수탈을 썼던 정권에게 알게 모르게 지원금을 받아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이들 극우조직들이 더이상 자금 확보가 어려워지자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말도 있을 정도다.


따라서 이들 극우채널이 유튜브 광고수익이 생기지 않도록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야 할 때가 아닐까 싶다.


이들 채널의 수익을 끊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영상 신고를 하는 것이다.

유튜브는 자체 메커니즘을 통해 신고가 많아지면 수익 지급을 중단하게 된다고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위 이미지는 가짜뉴스와는 상관없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해당 영상 우측 아래에 ...(점 3개)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신고' 메뉴가 나온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 조금 헷갈린다.



필자의 경우 '증오 또는 악의적인 콘텐츠'를 선택했고 서브 메뉴로 '증오심 또는 폭력 조장'을 선택했다.

사실 어떤 걸 선택해도 크게 다르진 않을 것이라고 보여지는데 가장 근접한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예1


그리고 500자 이내로 설명을 적는데 필자는 위(예1)와 아래(예2) 같이 같이 적었다.


예2


생각하는 구체적 사유를 적어주면 되지 않을까 싶다.




끝나면 '닫기'로 마무리 한다.


추가로 해당 채널 자체를 신고하는 방법은 링크로 대신하고자 한다.

http://cafe.daum.net/ASMONACOFC/gAVU/1085908?q=%EA%B0%80%EC%A7%9C%EB%89%B4%EC%8A%A4%EC%8B%A0%EA%B3%A0


물론 이런식으로 신고가 되서 극우채널의 광고수익을 실제로 차단할 수 있을 지는 알수 없다.

하지만 안정된 수익을 토대로 나날이 뻗어가며 올바른 보수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까지 혼란을 야기 시키는 것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라고 켤코 용납할 수 없을 것이다.


대표적인 극우 채널을 찾아서 그들의 영상에 싫어요와 신고를 함으로써 하루빨리 근절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평화를 지지하는 사람이 80%를 육박하는 지금 이런 극우채널 하나 근절 하지 못한다면 참으로 창피한 일이 아닐까.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