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허위보도시 동일지면, 동일분량, 동일시간으로 정정보도 시행해주세요.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8.09.18 09:35 정치,사회/사회,경제

"언론사 허위보도시 동일지면, 동일분량, 동일시간으로 정정보도 시행해주세요"

청와대 국민청원에 위와 같은 청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언론의 무책임한 오보와 허위보도에 대해 같은 수준의 정정보도를 시행해달라는 어떻게 보면 지극히 상식적인 요구라고 볼 수 있다.

언론이 무소위의 위치에 있는 것도 아니고, 언론의 본분을 망각한 채 자본주의 사회의 자본에 이리저리 휘둘리며 사회에 혼란을 부축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적어도 잘못에 대해 그에 상응하는 정정을 요구하고 시행하는 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아직은 청원에 동의하는 사람의 수가 3000명이 되지 않지만 적극 독려하여 많은 사람이 참여하여 언론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고 언론의 본분을 망각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청원 참여하기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380308?navigation=petitions#_=_


청원개요

신문, 방송의 잘못된 오보로 인하여 국민 개개인의 피해가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없는 상태로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를 본 개인, 회사는 사회에서 매장되거나 수 많은 욕설과 비판을 들어야 합니다. 
그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의 경우에는 기업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여 회생이 불가능할 정도로 타격을 입기도 합니다. 

그에 대한 책임을 갖어야 할 언론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 다른 뉴스거리가 생기면 그 뉴스만을 보도하기 바쁩니다. 

언론 중재 위원회라던지 또 다른 언론에서 오보로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이 보도 되었다면 
오보를 기재한 신문은 오보를 내었던 동일 지면에 동일 분량으로 정정 보도를 해야 합니다. 
방송사는 뉴스의 경우 동일한 뉴스 시간대에 동일한 순서에 동일한 시간으로 정정보도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피해본 개인, 회사가 피해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치로 책임지지 않는 신문, 방송에서도 정확한 사실에 입각한 보도를 하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책임 있는 언론, 공정한 언론을 기대합니다. 
국민 한명도 억울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 
신문 1면에 허위보도를 2일간 연속으로 보도 했다면, 그 신문사는 2일 동안 1면에 정정 기사를 실어야 합니다. 
8시 뉴스 첫 뉴스에 허위보도를 했다면 그 방송사는 8시 뉴스 첫뉴스에 정정 기사를 동일한 시간으로 방송해야 합니다. 

청원 참여하기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380308?navigation=petitions#_=_


출처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