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먹은 술이 보내는 뇌 손상 경보 10가지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8.07.30 08:24 라이프/뷰티, 건강

술에 취한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떠올리면 금방 연상이 되듯이 술을 오랫동안 많이 마시면 뇌의 전두엽에 나쁜 영향을 끼쳐 뇌 기능을 떨어뜨리며, 알코올 치매, 알코올 중독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알코올 남용에 의한 뇌 손상 경보 10가지와 뇌기능을 회복하는 법을 카드뉴스로 알아볼까요? 




알코올이 손상 시키는 10가지 뇌기능 



① 주의력 = 술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차 있어 생각을 돌릴 수가 없다. 

② 수면과 각성 = 잠이 들거나, 쪽잠을 자는 것이 어렵다. 

③ 운동 언어 기능 = 자주 쓰던 단어들이 떠오르지 않아 “뭐였지?” 더듬거린다. 

④ 판단, 자제력 = 술이 보이면 자제력을 상실한다. 

⑤ 기분 나쁨 = 죄책감과 자기 비하에 빠지고, 모두에게 버림받은 공포가 느껴진다. 



⑥ 기억력 = 점심때 뭘 먹었는지 혹은 친구에게 전화를 했었나? 등 최근 일도 종종 잊는다. 

⑦ 사회적 인지 = 자신의 감정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기 어렵다. 

⑧ 자기성찰 = 단지 즐거움을 위해 음주할 뿐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⑨ 뇌 신체의 연결 = 내 몸이 내 몸 같지 않은 느낌이 든다. 

⑩ 기분 좋음 = 눈앞에 술이 없어도, 생각만 하는 것도 기쁨이 된다. 


뇌기능 회복을 위한 10가지 방법 



① 술과 철저히 거리 유지 = 음주 장소를 피하고 술 친구 포기하기 

② 인내심 갖고 희망 품기 = 뇌 회복을 위해 충분한 시간 갖기 

③ 침착하게, 긴장 풀고, 천천히 = 가능한 스트레스받을 사람 장소 피하기 

④ 잠자기 = 뇌충전을 위해 충분한 수면과 휴식 필요 

⑤ 건강한 음식 먹기 = 천연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함유된 녹황색 채소, 과일 섭취하기 



⑥ 내 감정 상태 집중하기 = 즐길만한 활동이나 취미를 갖기 

⑦ 사회생활에 조금 더 참여하기 = 금주를 응원하고 도와주는 사람 관계 만들기 

⑧ 몸을 조금 더 움직이기 = 열심히 운동하는 동안 뇌가 회복됩니다. 

⑨ 스스로 건강한 친구 되어주기 = 식사를 하면서, 걸으면서, 청소를 하면서 내 마음 챙기기를 연습하세요. 

⑩ 정신적으로 더 활동적으로 변하기 = 뇌의 정교한 기능을 되찾기 위해 차근차근 정신훈련하기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국립정신건강센터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알코올 외에도 사이버게임, 니코틴, 약물 중독으로 힘든 분들에게 행위 중독클리닉, 금연클리닉 등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진료 예약 및 문의는 국립정신건강센터 중독장애과(02-2204-0114)에서 접수 신청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