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안 내고 통과했다면?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8.07.23 12:19 라이프/생활정보

고속도로 통행료···안 내고 통과했다면?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단말기가 없는데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진입해서 당황하셨던 적 있나요?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www.excard.co.kr




◇ 하이패스 단말기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이 꺼져 있는데 이미 하이패스 차로로 들어섰다면 일단 통과하세요! 

무리한 차선 변경이나 급정지 시 큰 사고의 위험이 있어요. 


출구 톨게이트에서 일반 차로로 가서 요금소 직원에게 설명 후 하이패스 카드를 꺼내 주면 됩니다. 



◇ 단말기가 없는데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한 경우 하이패스 사용자가 아닌데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했다면 목적지의 출구 톨게이트에서 요금소 직원이 있는 곳으로 가 상황 설명 뒤 직원의 안내에 따르면 됩니다. 


◇ 통행권을 잃어버린 경우 일반 차로에서 통행권을 뽑은 뒤 이를 분실하거나 통행권을 뽑지 못했다면 출구 톨게이트에서 영업소 사무실에 방문해야 합니다. 

1년에 1번만 작성할 수 있는 ‘유료도로운행사실 확인서’를 작성하면 요금납부를 할 수 있어요!  



◇ 들어갈 땐 일반 차로, 나올 땐 하이패스 차로로 와버렸다면? 

통행권을 해당 영업소에 반납 시 요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미납 다음 날부터는 한국도로공사 구간에 있는 타 영업소를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반납할 수 있으며 통행권의 숫자가 보인다면 콜센터(☎1588-2504)에서 팩스나 이메일로 처리할 수도 있어요! 


◇ 출구 톨게이트에서 잔액 부족·오류가 발생한 경우 하이패스 카드 잔액 부족이나 단말기 오류 발생의 경우 톨게이트 영업소 사무실에 방문하거나 콜센터에 문의하셔서 통행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진입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최장거리 요금을 내야 할 수도 있어요! 


미납 3일 이후에는 홈페이지(www.excard.co.kr)와 앱을 통해서도 요금을 납부할 수 있답니다. 

되도록 미납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겠죠?

출처 : 국토교통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