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대화 과연 이루어질까?

Posted by 웃어요항상
2018.05.07 20:11 TNN 오피니언

북미대화가 표류하는듯 하다. 아니 표류하기를 바라는듯 하다.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위한 행동이었던 남북대화가 끝난자마자 통일이 어떻고 저떻고 떠들던 언론이 먼저 나섰다. 미국에서 더 강력한 요구를 들고나왔다. 자국의 핵 위협에 벗어나고자 노력하는점은 이해하지만 기존입장을 북한이 그 뜻을 인정하고 순차적인 핵폐기 수순을 이행하려는 뜻을 밝히자 더 요구하는 모양새이고 아니면 회담자체도 없다는 식이다.

문제는 미국의 뜻이 담긴게 아니고 언론에서 호도하고 있다는거다.

 

 

미국이 기존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에서 'PVID(영구적이며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폐기의 대상으로 생·화학무기까지 포괄하는 대량파괴무기(WMD)를 거론하는 등 북한이 넘어야 할 허들의 높이를 올리는 모습이다. 그리고 여론몰이 중이다.

그냥 봤을때는 우리를 위한것인양 얘기하고 있다. 물론 북한의 무기전체가 없어진다면 대한민국에 있어 좋은일이겠지만 아직 시작도 안한 회담에서 모든걸 받아온다는건 불가능하다. 북한과 외교가 아닌 굴복을 요구한것이다.

 

 

북한이 그동안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점에서 진정성을 의심하는건 당연하다. 그래서 더 조심스럽게 그들이 이행할수 있도록 기준을 정하고 굴복이 아닌 세상으로 나오게해야 한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바꿔나가야 한다. 그 점을 알기에 문재인 대통령도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이고 북한에서 틀어지면 우리의 평화는 요원해진다. 그걸 바라는 것인가?

정녕 미국이 북한과 싸우면 질까봐 아니면 최대한 버틸까봐 전전긍긍 했던것이 아니다.

전쟁은 북한이 붕괴되고 대한민국에 흡수되며 대화없이도 통일을 이룰수 있는게 아니다.

말그대로 공멸이다. 대한민국이 미국과의 동조로 북한공격을 인정한다면 김정은이 말했던 더이상 남쪽으로 공격하지 않겠다는 말을 지킬수 있다고 믿는가? 그리고 왜 약속 안지키냐고 따질것인가?

 

왜 남의 일 같이 말을 하는가? 그리고 서로간의 대화 채널에서 불협화음이 일어나면 무슨일인지 진위를 알아봐야 함에도 북한이 잘못해서 그런거라는 식의 기사가 쏟아지는 건가? 미국이 우방이라서?

지금은 북한의 진위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저들의 손에서 핵을 제거하고 점진적으로 개방을 하는것이 최우선이다. 처음부터 미국에서 요구했던게 PVID고 재래무기까지 폐기였는데 북한이 낮춰서 CVID를 요구하는게 아니다.

기싸움으로 끝나면 다행이겠지만 이 상황이 극단으로 치닫는다면 다시 북한탓을 할것인가?

오랜만에 찾아온 대화의 기회조차 없어지길 바라지 않는다면 좀 더 긴호흡으로 지켜봐야 할것이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긴호흡으로 지켜보는 것!
    공감되네요 ~ ^^
    • 언론이라 쓰고 찌라시라 읽는
      기레기들 보는게 더 참기가 힘드네요
  2. 밀당이지요.
    조건들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것이고요.
    원래 협상이 그러합니다.
    • 그걸 호도하는 언론들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마치 깨지기를 기다렸다는듯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