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선생님의 - 동아시아 30년 전쟁을 주제로 한 열성적 강의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8.05.05 12:18 이슈, 유머

도올 김용옥 선생님 MBC 특집 '역사를 말한다' 라는 공중파에서 했던 강의입니다. 

당시 도올 선생님의 여러 강의가 있지만 이 강의를 저는 가장 좋아합니다. 생각 날 때마다 가끔 찾아서 보다보니 이제는 대략 10번 이상은 본 것 같네요.(이 블로그에 올려놓고 틈틈히 봐야겠습니다) 

도올 김용옥 선생님이 분필을 집어 던지며 한국전쟁을 설명할 땐 소름이 돋기도 했습니다.

또 하나 인상적인 것은 지난 보수정권하에서 쓰레기만 쏟아내던 MBC와는 전혀 다른 그 이전의 MBC 모습이기도 합니다.

남북정상회담으로 평화적인 기류가 흐르는 지금 입니다.

남과 북이 갈라진 직접적 계기가 된 한국전쟁이 왜 일어났는지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싶어 이 영상을 소개하였습니다.

물론 이 강의는 도올 김용옥 선생님만의 시선으로 본 한국전쟁입니다. 따라서 듣는 사람이 또다시 철학적 해석을 스스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역사는 그저 수업시간에 잠만 오는 과목이였고, 학창시절 역사 선생님도 그냥 책을 읽어 주기만 할 뿐 가장 재미없는 과목이였죠.

그저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으로 이루어졌다는 것만 알고 살던 저에게 작은 충격을 주었던 영상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저의 역사 지식이 얼마나 바닥이였는지 드러난 계기도 되었죠.

그렇다고 지금의 제가 역사를 잘 아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은 광범위한 역사를 어디서 부터 봐야 하는지 몰라 이런 영상을 접하면서 조금씩 깨닫고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공부는 때가 있다는 것도 학창시절에 기본적인 학습을 해놓는 것이 좋다는 것도 이제서야 이해가 됩니다.

정말 추천하는 영상입니다. 김용옥 선생님의 호불호를 떠나서 한번 정도는 봐도 좋을 영상입니다.

영상 계정이 삭제되거나 더 많은 MBC "역사를 말한다'라는 강의를 듣고 싶으면 유튜브에서 '역사를 말한다'라고 검색하면 많은 역사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몇안되는 동아시아 전문가 ㅋ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않는 훌륭한 선생님
    정말 따르고 싶은 분이죠
  2. 강조하고 싶은 내용!~ 중요한 내용은 분필로 퐉퐉퐉!~ 던지시면서 눈에 콱 꽂히게 귀에 쏙 들어오게 재미나게 강의를 해주시는거 같아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