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개성공단 재가동과 남북경협?

Posted by 웃어요항상
2018.04.28 22:51 시사/사회,경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자한당과 일본을 제외하고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사실 판문점에서의 분단선을 오가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모습은 이토록 쉬운일을 그토록 어렵게했나 의문이 생길정도였다. 그리고 공동성명이 발표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원론적으로 남북경제협력과 개성공단 재가동을 언급하셨다. 그러자 일명 보수언론에서 일제히 개제하자 네티즌들이 난리났다.

 

 

작품은 성공한듯 하다.

'또 퍼줬다' '북한의 행동전에 뭐하는 짓이냐'등 또다시 좌파논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 전부터 명확하게 천명하셨던것은 '북핵 폐기전에 제재를 풀지않는다'라고 얘기하셨지만, 어제 발표문으로 바로 시행될것처럼 얘기가 나온다.

북한의 핵폐기는 누가봐도 북미회담후 실무에서 차근차근 시작하는거지 회담중에 핵미사일을 해체작업하고 회담발표할때 핵미사일 폐기했다고 발표하는것이 아니다. 유럽에서도 IAEA사찰부터 짧게 2년정도후에 완성된다고 하는걸 '당장 시행하지않냐' '왜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냐'고 하는데 정상회담은 합의후 실무회담을 거쳐야 로드맵이 나오는것이고 로드맵에따라 시행하는 것이다.

곧 러시아 월드컵이 열리는데 예선도 안했는데 왜 '본선준비 안하냐'는 소리랑 뭐가 다른가?

 

위와같은 개성공단에 철수했던 기업들에게 개성공단 재개는 아니지만 방북요청은 옳다고 본다.

그 이유는 그분들은 제대로 철수할 시간조차 주지않아 본인의 재산을 전부 놔두고 왔다.

그렇게 사유재산을 인정한다고 북한과 우리는 다르다고 하면서 본인 재산을 가져오지 못하게 했으면 최소한 거기에있는 본인의 재산을 확인하고 시설확인은 해줘야한다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지는 북한이 성실하게 핵무기를 폐기하고 남북평화의 시대가 된다면 당연히 북한과 경제협력으로 대한민국이 최우선으로 진출하여야 한다. 철도나 생산시설을 짓는것만으로도 침체된 대한민국의 경기를 살릴수 있고 북한의 풍부한 인적 물적자원으로 남북이 발전할수있기 때문이다.

통일은 아직 어려울수 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긴호흡으로 상호신뢰가 우선되어야한다.

너무 조급하게 상대방을 몰아서도 안되고 그러다가 틀어질경우 돌이킬수 없는 사태가 발발된다.

이제 시작이다. 평화가 지속될수 있도록 좀 더 지켜보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정말 박근혜 정권에서 행했던 무뇌 정책들은 할 말을 잃게 만듭니다.
  2. 지금 재벌들이 난리입니다.
    북한에 투자하겠다고 벌써부터 준비 중입니다.
    • 암튼 돈냄새 맡는데는 귀신이네요
      그건 결국 그들도 이번 정상회담이 성공적이라는 해석이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