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노로바이러스감염증 발생 증가, 개인위생 철저히

Posted by tnn Jaywriter
2017.12.05 08:48 라이프/뷰티, 건강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최근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의 신고건수 및 검출률이 증가함에 따라, 적극적인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또한, 노로바이러스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에도 감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증상은 2∼3일간 지속된 후 저절로 호전되지만, 구토, 설사로 인한 탈수 상태에서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다. 

탈수증은 영아, 노인, 면역저하자에서 더 잘 나타난다고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 감염예방 및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수칙을 발표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 예방수칙>

 

 일반인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 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특히, , 조개류 등).

물은 끓여 마십니다.

 환자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환자가 어린이집, 학교 학생일 경우 적어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2일까지 공동생활을 하지 않습니다.

식품을 다루거나 조리를 하지 않습니다.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을 소독하십시오.

환자가 만졌거나 구토물에 오염된 식품은 폐기하고, 문고리나 물품은 소독하십시오.

식기는 온수와 세제로 씻고 빨래는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기로 세탁하십시오.

환자가 발생한 가정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을 자제하도록 하고 완쾌한 후 청소와 소독 후 3일 후에 방문하도록 하십시오.

환자는 다른 가족과 떨어져 다른 방에서 혼자 지내게 하는 것을 권장하며 손 닦는 수건은 각자 따로 사용하십시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을 예방하려면?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올바른 손씻기, 환경소독, 세탁물관리 등을 실시하고, 환자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염소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시 소독방법



가정 내 소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체 출처 : 질병관리본부]

이상 질병관리본부에서 알려준 노로바이러스감염증 예방수칙이였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